자가용이 일반화되면서 기차에 대한 의존도가 많이 줄었지만 장거리를 갈 때는 아직도 즐겨 타는 것이 기차입니다. 하지만 기차 할인에 대해서는 관심을 잘 두지 않고 그냥 일반실, 특실 이 정도의 구분만 하고 그냥 기차 티켓을 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기차 할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어떻게 기차를 할인받고 이용하여 가성비 있는 이동과 여행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SRT 입석으로 부산가기
갑자기 가게 된 부산, 수서역이 가깝기에 SRT 표를 알아보았으나 이미 거의 다 매진되어 버린 상황이었습니다. 기차를 많이 이용안하기에 이런 상황을 잘 몰랐는데 SRT를 이용하려면 미리 예매하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이리저리 취소 표를 찾던 중 서울에서 대전까지는 입석으로, 대전에서 부산까지는 좌석이 배정되어 갈 수 있는 병합승차권이 있어 예매를 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입석은 특실을 제외한 객실 내 빈 좌석이나 통로의 간이석 또는 통로에 서서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15% 할인을 적용받습니다.
승차 당일 입석으로 대전까지 어떻게 가야 하나 고민이어서 객차 중간 출입구 양쪽에 두 자리정도의 간이석이 있다는 정보를 찾고 플랫폼에 일찍 도착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드디어 SRT 출입문이 열리고 자리가 없으면 어떻게 하나 걱정하며 줄을 서서 차례로 승차했는데 다행히 한 자리가 비어있어 얼른 가방을 내려놓고 한숨을 돌렸습니다.
대전까지 가는데 중간중간 역에 도착 시에는 하차하고 승차하는 탑승객들을 위해 일어서야 하기는 했으나 나름 편하게 간이석에 앉아 이동할 수 있었습니다. 대전 이후는 지정된 좌석에 앉아 부산에 무사히 도착했습니다.
일반인이 받을 수 있는 기차 할인
- 입석, 자유석, 환승 할인 : 입석 할인은 모든 좌석이 판매되었을 경우, 좌석을 지정하지 않고 판매하는 승차권으로 KTX, SRT, 일반열차 모두 일반실 좌석 운임의 15%를 할인해 판매하는 승차권 할인입니다.
자유석 할인은 공휴일을 제외한 월~금의 출퇴근 시간대 자유석 운영 객실을 이용할 수 있는 승차권이며 좌석은 지정되지 않습니다. 정기승차권 이용객도 탑승할 수 있으며 이용객이 많은 경우 입석으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실 운임 요금의 5%를 할인하여 판매합니다.
환승 할인은 KTX가 정차하지 않는 역으로 이동하는 탑승객을 위한 할인으로 KTX와 일반열차(ITX-마음, ITX-새마을, 새마을호, 무궁화호)를 갈아탈 때 일반열차 운임의 30%에 해당하는 금액을 할인해 줍니다. 10분~50분 사이에 환승하여야 환승할인에 적용됩니다. 표를 구입할 때 환승 상황이 나와 있는 한 장의 승차권을 구입하여야 합니다. SRT는 환승할인이 없습니다. - 정기승차권 : 지정한 승차 구간을 지정된 기간에 1일 2회 이용할 수 있으며 45~ 60% 할인된 운임 요금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한 열차 당 50여개의 티켓만 발행하므로 조기 매진될 수 있습니다.
공휴일을 제외한 월~금 이용 일반인 : 10일권 45% 할인, 1개월권 50% 할인
청소년용은 60% 할인된 금액으로 구입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수 승차권 : 지정된 구간을 좌석 지정 없이 30일 동안 10회(명절대수송기간 제외) 이용하는 것으로 30% 할인을 받습니다. 열차 당 최대 15매까지 발행되어 조기 매진될 수 있습니다. SRT에서 운영합니다.
N 카드 할인 : KTX에서 운영하는 것으로 사용횟수와 사용기간을 정해서 사용하며 15~3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단체할인 : 여행구간, 일정이 동일한 10명 이상 단체 승차시 1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4인 동반석 할인 : KTX와 KTX-산천 열차의 마주 보고 가는 4인 동반석을 세트로 구매 시 15~35%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내일로 두 번째 이야기라는 내일로 패스가 있습니다. 전국민이 7일 동안 기차를 탈 수 있는 패스권입니다.
특정 대상 기차 할인
- 어린이, 유아 할인 : 어린이(만6세~13세 미만)는 운임의 50%를 할인받습니다. 만 6세 미만의 유아는 보호자당 1명의 유아에 한해 좌석 지정 없이 무임 가능하며 좌석을 지정하거나 1명을 초과할 경우 75% 할인된 유아 승차권을 구입해야 합니다.
- 청소년 할인 : 만 24세까지의 청소년 대상으로 기차 승차율에 따라 10~ 30% 할인을 받습니다. 해당 좌석이 조기 매진 시에는 할인이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고 신분증 제시를 요구 받을 수 있습니다. KTX 의 경우 만 25~33세까지의 청년도 승차율에 따라 10~40% 할인을 적용해 주는 힘내라 청춘 할인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경로 할인 :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에게 제공되는 할인으로 주말을 제외한 주중에만 적용됩니다. 3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장애인 할인 : 중증장애인은 보호자 1명 포함 50% 할인을 받으며 경증 장애인은 주중에만 30% 할인 적용을 받습니다.
- 국가유공자 할인, 군 장병 할인, 기초생활수급자 할인, 모범납세자 할인도 있습니다.
- 임산부 할인 : SRT에서는 승차율에 따라 지정된 좌석을 임산부와 동반 보호자 1명에게 30% 할인을 제공해 주고 KTX는 특실을 일반실 가격으로 제공합니다.
- 다자녀 할인 : 만 25세 미만의 자녀가 2명 이상일 경우 가족 3명(어른 1명 필수) 이상 탑승시 3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KTX는 3자녀 이상 가족은 50% 할인)
이렇게 그동안 알지 못했던 기차할인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각 할인들은 코레일과 SRT 홈페이지나 앱에서 미리 적용받아 구매해야 할인받을 수 있으니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미리 준비하고 구매해서 할인받고 기차를 이용하실 수 있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