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차 하는 순간 뜨거운 팬에 손을 대어 화상을 입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일상 생활에서 불, 뜨거운 증기 주방기구, 기름, 물 등에 의해 화상을 입었을 때 어떻게 대처하여야 아픔이 덜하고 흉이 지지 않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화상을 입었다면 이렇게 하세요
먼저 화상을 입은 곳의 화기를 빼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기를 빼어 피부의 온도를 낮추어 주어야 합니다. 흐르는 찬물에 15~20분가량 환부를 대거나 찬 수건을 대어서 피부의 온도를 낮춰줍니다.
물의 압력이 쎄면 환부가 손상이 될 수 있으니 약하게 물을 틀도록 합니다. 수건을 대어 줄 때는 깨끗한 수건, 거즈 등을 사용하여 2차 감염되는 위험이 없도록 하고 쿨링 스프레이 등으로 수시로 열기를 빼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얼음팩이나 얼음을 직접 환부에 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화상 부위에 물집이 생기면 물집을 터트리지 않도록 주의하고 바셀린이나 화상연고를 조심스럽게 바르도록 합니다.
화상의 종류와 대처 방법
- 1도 화상 : 피부의 가장 바깥층의 표피만 손상된 화상으로 피부가 붉게 변하고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 중 뜨거운 물이나 뜨거운 조리 기구, 햇빛 등에 노출되어 생깁니다. 찬물로 화상 부위를 식혀주고 쿨링 스프레이나 화상연고를 사용하여 통증을 완화합니다. 자가 치료가 가능한 단계입니다.
- 2도 화상 : 표피와 피부의 두 번째 층 진피가 손상된 화상으로 진물이 나고 화상 수포인 물집이 생기며 통증이 심합니다. 뜨거운 열과 화재, 뜨거운 기름이나 물 등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찬물로 화상 부위의 화기를 식혀 주고 화상연고를 바르거나 화상용 습윤밴드를 붙입니다. 물집이 터지면 2차 세균 감염이 일어날 수 있기에 물집을 터트리지 않도록 하며 이미 터진 경우 항생제 연고를 바르도록 합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 소염진통제나 마약성 진통제가 처방되기도 하기에 응급처치 후에는 빠르게 병원에 가서 치료받도록 합니다.
- 3도 화상 : 피부의 모든 층인 표피, 진피, 피하조직 모두 손상된 화상으로 통증이 매우 심하며 피부가 검게 변하거나 밀랍과 같은 희색, 타버린 갈색 색상을 띄게 됩니다. 피부 신경이 손상되어 통증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3도 화상은 근육과 뼈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고 2차 감염 위험이 높은 화재와 전기 화상, 화학물질에 의한 심한 화상으로 반드시 전문적인 화상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하며 피부 이식술, 화상 재건, 재활 등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치료하여야 합니다.
- 얼굴 부위나 어린 아이와 노인 그리고 전기, 화학물질로 인한 화상과 넓은 면적의 화상, 기도가 화상을 입은 경우 등은 병원진료를 꼭 받아야 합니다.
화상을 입었을 때 어디로 가야하나
화상을 입었을 때는 화상 전문병원을 가야하지만 근처에 없다면 다음의 병원을 가도록 합니다.
- 일반 병원의 응급실 : 화상이 심한 경우 일반 병원의 응급실에 가도록 합니다. 응급실에서는 환자를 빠르게 진료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 피부과 전문 병원 : 화상 부위가 피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경우는 피부과 전문 병원에 가도록 합니다. 피부과 전문 병원에서는 화상 치료를 전문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 보건소나 지역 보건의료원 : 병원이 드문 곳이라면 지역 보건소나 보건의료원을 방문하여 화상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이 기관들은 지역 주민들에게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화상에 좋은 제품은
- 알로에 : 알로에는 피부를 진정시키고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 화상 부위에 알로에 젤을 바르면 통증이 줄고 피부가 편안해집니다. 또한 알로에는 피부 재생을 촉진하는 성분이 있어 화상 부위의 회복을 돕고 상처 치유를 도와주며 피부의 탄력을 유지시켜 줍니다. 또한 항균 작용도 갖고 있어 감염을 예방하고 화상 부위를 깨끗하게 유지하게 해줍니다. 하지만 심각한 3도 화상이나 열린 상처는 알로에로 치료하려고 시도하지 않아야 합니다.
- 감자와 고구마 : 감자와 고구마는 피부의 염증을 완화하는 역할을 하고 감자에 들어 있는 비타민 C는 노화를 방지하고 콜라겐 조직을 강화하므로 감자와 고구마 섭취는 화상 부위의 회복에 좋습니다.
- 브로콜리 : 브로콜리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베타카로틴은 피부와 피부 점막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기에 화상 입은 피부의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 토마토 : 토마토에 풍부하게 있는 라이코펜 성분은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므로 화상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화상을 예방하려면
뜨거운 물이나 기름, 수증기로 인한 화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주방에서 요리할 때 주의를 기울이고 불과 관련된 가열 조리 기구와 전기 포트 제품을 다룰 때도 항상 조심하도록 합니다.
어린이들은 뜨거운 것에 주의력이 부족하여 화상을 입는 경우가 많으므로 어린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뜨거운 물건이나 끓는 물 등을 아이들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두는 등 각별히 주의하여야 합니다.
햇빛에 의한 화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고 외출 시 햇빛에 심하게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항상 열기가 있는 것을 다룰 때는 주의하고 아이들은 특히 조심하게 하여 큰 아픔을 주는 화상을 입지 않도록 예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