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에 갈 때 주민등록번호만 적으면 별다른 검사 없이 진료를 받을 수 있던 것이 2024년 5월 20일부터는 신분증을 꼭 지참해야 병원에서 진료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병원에 갈 때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병원갈 때 신분증 지참 의무화
이제 병원갈 때는 신분증이나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운전면허증, 건강보험증, 여권 등을 지참하셔야 건강보험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신분증 지참의 이유는 그동안 건강보험혜택이 없는 사람들이 신분을 도용해 혜택을 받아오던 것을 근절하기 위함이라고 하는데 그동안 신분증을 챙길 생각을 못 했던 사람들은 의료기관에서 신분증 제시를 요구받았을 때 당황스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분증을 챙기러 집에 꼭 돌아갈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신분증을 챙겨오지 못했다면 그 자리에서 할 수 있는 것이 통신사를 통한 본인확인과 모바일 신분증, 모바일 건강보험증으로 신분증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
병원갈 때 미성년자 신분증은
미성년자의 경우 신분증 의무화일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신분증이 없기에 가족관계증명서를 챙겨갔더니 미성년자는 신분증 요구를 하지 않았습니다. 미성년자의 경우 기존의 방식 그대로 주민등록번호로 접수할 수 있었습니다.
병원갈 때 신분증 없으면
신분증을 못 챙겼을 때 본인 명의 유심이 탑재된 핸드폰에서는 PASS 앱을 통해 모바일 신분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PASS 모바일 신분증에서는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와 운전면허 모바일 확인서비스, 스마트 티켓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때 신분증 사본(사진이나 캡처본)과 자격증 등은 전자신분증이 아니어서 사용이 불가함에 주의하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통신사와 신용카드사, 은행 등을 이용하여 본인확인 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고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 디지털 원패스, 간편인증(네이버, 카카오, 삼성페이) 등으로도 본인 확인이 가능하니 신분증이 없다고 진료를 포기하고 돌아가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다운로드
본인 확인 가능수단 중 하나인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구글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모바일 건강보험증 앱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본인 명의 기기로 1회 인증을 한 후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바로 모바일 건강보험증이 발급됩니다.
그리고 모바일 건강보험증에 있는 QR 제출 버튼을 눌러 QR이나 바코드를 접수처에 보여주면 신분 확인이 됩니다.
행정안전부의 모바일 신분증 발급
행정안전부에서 발급하는 모바일 신분증은 금융과 관공서에서도 쓰일 수 있는 정부가 발급하는 신분증으로 운전면허증과 국가보훈등록증과 재외국민증을 모바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존 신분증을 IC 신분증으로 변경하기 위해 기관(예>운전면허증: 경찰서 민원실이나 운전 면허시험장)에 1회 방문이 필요한 번거로움이 있지만 그 이후 등록해서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구글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행정안전부의 모바일 신분증 앱을 다운 받습니다.
발급받은 IC 신분증으로 모바일 신분증을 발급받습니다.
모바일 신분증 발급 홈페이지로 가기
모든 것이 핸드폰 안으로 들어오는 요즘, 나를 증명할 신분증도 모바일로 들고 다닐 수 있으니 병원 진료 시 신분증을 집에 놓고 왔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인증받기 쉬운 한 가지 방법을 택해서 신분 증명을 모바일로 하고 원하는 진료를 잘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