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한 쪽 귀가 먹먹하고 잘 들리지 않는 경험이 있으신가요? 어느 날 귀가 들리지 않을 때의 황당함과 호전되지 않는 이상증세는 걱정과 두려움을 가져다줍니다. 한 쪽 귀의 먹먹함으로 소리까지 잘 들리지 않는 돌발성 난청이 무엇인지 어떻게 치료하고 좋아질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돌발성 난청은 갑작스럽게 발생한 난청을 말합니다. 일상적으로 소리가 듣기 어려워지거나 소리가 작게 들리는 상태를 나타내고 주로 한쪽 귀에서만 발생합니다. 물속에 들어갔을 때 귀가 잘 들리지 않는 느낌으로 무척이나 답답함을 가지게 합니다.
며칠이면 좋아질 줄 알았는데 호전되지 않는 증세와 돌발성 난청을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치료하기 어려워진다는 검색 결과에 두려움에 떨며 결국 이비인후과를 찾았습니다. 작은 부스에 들어가서 청력 검사를 합니다. 들려주는 신호에 반응하는 것이었는데 난청이 생긴 귀에는 그 신호들이 들리지 않아 무슨 큰일이 난 건 아닌지 하는 걱정이 앞서게 되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건 다른 한 쪽 귀는 이상이 없다는 사실에 안도할 뿐이었죠.
난청 테스트를 마친 뒤 의사 선생님과 상담하였는데 스테로이드 약을 처방받게 되었습니다. 증세가 호전되어도 약을 끊지 말고 끝까지 먹으라 하셨습니다. 실제로 먹었을 때 약을 끝까지 먹기 전까지 잘 호전되지 않았으나 약을 거의 다 먹었을 때쯤 다행히 증상이 호전되었습니다.
일반적인 치료 접근방법은 1~2주 스테로이드 경구 복용으로 염증과 부기를 줄여 난청 증상을 완화하고 고막에 스테로이드를 직접 주사하는 방법도 있다고 합니다.
난청이 계속되는 경우 보조 기기를 사용하여 소리를 증폭시키거나 변환하여 듣기를 도와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난청으로 인해 오는 심리적 스트레스를 완화하기 위해 상담이나 재활 프로그램을 고려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보조 기기 사용을 하지 않고 내 귀가 다시 정상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빠른 대처와 치료가 필요할 것입니다.
난청 : 난청은 청력 손실이 있어서 들리지 않거나 큰 소리만 알아들을 수 있습니다. 말소리 구별이 어려워져 의사소통이 어려워집니다. 난청은 사회생활과 뇌 기능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발생 즉시 전문가의 진단과 조치가 필요합니다.
이명 : 외부의 소리 자극이 없이 귀 내부에서 발생하는 소리로 다양한 요인이 있고 외부 요인에 따라 증상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이 둘은 동반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돌발성 난청이 치료되고 양쪽 귀가 잘 들리는 정상적인 생활을 하고 있지만 때때로 컨디션이 안 좋아지면 귀가 먹먹해지는 증상이 아직도 생기곤 합니다. 그럴 때는 긴장하며 컨디션을 좋게 만들려고 노력합니다.
어떤 질환이든 스트레스는 빠지지 않는 원인이 되는 것 같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마음을 편하게 먹고 스트레스가 되는 원인을 생각하지 않으려고 하며 명상하는 등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건강하게 살아가는 것 그 하루하루가 돌이켜 보면 기적 같은 하루를 살아가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건강을 잃기 전에 내 체력을 올리고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 하루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돌발성 난청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는 여기에서 확인하세요.
신세계백화점을 이용하는 고객 중 구매 금액에 따라 주어지는 VIP 등급의 혜택 중 멤버스바 이용 혜택이…
서울 고속버스 터미널 경부선 건물의 가장 왼쪽에 있는 지상 주차장인 광장 주차장은 GS칼텍스 주유소 옆에…
서울 반포에 있는 신세계백화점은 우리나라에서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매출이 큰 백화점으로 VIP 고객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