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이 무척이나 피곤한 날, 그 증거를 남기듯 입술이 화끈거리고 물집이 생기는 것을 경험하곤 합니다. 그럴 때 빨리 조치를 취하면 염증이 쉽게 가라앉지만 그 시기를 놓치면 한동안 오리 입술 같이 부은 입술로 다니게 되곤 합니다. 보기도 안 좋은 입술 염증, 구순염이 무엇인지 구순염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구순염이란 무엇인가
구순염은 구순, 즉 입술 주변의 피부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말합니다. 입술이 건조하거나 알레르기 반응 그리고 환경적인 요인 등으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주로 입술 과 얼굴의 경계 부위에서 발생하고 통증과 가려움증이 동반되며 입술 보호막이 손상되면서 입술이 건조해지고 부풀어 오르고 갈라지거나 까지게 됩니다.
구순염의 종류와 증상
접촉성 구순염 : 입술에 자극적인 물질(매운 음식 등)이나 오래된 립스틱, 립밤, 치약, 보철물, 껌 등의 맞지 않는 성분과 화학 물질에 의해 유발됩니다.
박탈성 구순염 : 건조한 환경에서 발생하는데 환절기에 잘 생기며, 과한 자외선 노출과 아토피 등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구각 구순염 : 주로 칸디다 포도상 구균과 같은 세균에 의해 발생하는데 의치를 사용하는 분들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감염 질병입니다. 입술의 양 끝에 발생하고 때로 피부와 입술 점막에 같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붉은 반점 : 염증으로 인해 입술 주변에 붉은 반점이 생깁니다.
가려움증 : 건조와 갈라짐으로 인해 가려움이 발생합니다.
부풀어 오름 : 입술이 부풀어 오르고 물집이 생깁니다.
통증 : 염증이 심해지면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부 각질 : 입술 주변 피부가 건조해지고 갈라짐으로 피부 각질이 발생합니다.
입술 피부의 까짐 : 구순염이 심해지면 입술 피부가 벗겨질 수 있습니다.
구순염의 주요 원인
건조한 환경 : 건조한 공기는 피부의 수분을 빼앗아 피부를 건조하게 만듭니다. 이에 따라 피부의 보호막이 약해져 구순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 : 특정 음식, 화장품, 립 제품 등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햇빛 과민반응 : 과도한 햇빛 노출은 입술 주변 피부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기저 피부질환 : 습진이나 건선 등의 기존 피부질환은 피부의 건강을 해치고 구순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피로 : 피곤하면 입안에 물집이 잡히거나 입술에 수포가 생길 수 있습니다. 피로와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도록 합니다.
구순염 예방법과 치료법
수분공급 : 충분한 물을 마셔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합니다.
립밤 사용 : 입술에 보습제를 꾸준히 바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술 건조를 방지하기 위해 립밤을 수시로 발라줍니다. 특히 추운 계절이나 건조한 환경에서는 립밤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외선 차단 : 햇빛에 노출될 때 입술을 보호하기 위해 SPF가 있는 립 선크림을 사용합니다. 햇빛은 피부를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외출 시 사용하도록 합니다.
알레르기 유발 물질 피하기 : 특정 음식이나 화장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구순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물질을 피하도록 합니다.
음식 먹은 후 입술 씻기 : 음식 먹은 후에는 입술을 따로 씻어내도록 합니다. 음식물이 입술에 남아있으면 구순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매운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었다면 입술을 잘 씻도록 합니다.
흡연과 알코올 섭취 제한 : 흡연과 알코올 섭취는 구순염 발생 및
입술 핥기 자제 : 침은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입술 핥기는 자제하도록 합니다.
립 제품 선택 : 피부를 자극하지 않는 립 제품을 선택합니다. 향이 강하거나 알코올 성분이 들어있는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바이러스 약 :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구순염에 사용합니다. 아시클로버라는 항바이러스 약물이 단순포진(입술 포진)이나 구순포진에 사용됩니다. 4시간 간격으로 1일 5회 포진 부위에 듬뿍 발리주고 5일 간 연속으로 치료해 주어야 하며 5일 사용 후에도 치료가 되지 않을 경우 5일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이드로코르티손 크림 : 염증을 완화하기 위해, 약한 하이드로코르티손 크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스테로이드 크림은 적절한 용량과 기간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의사의 처방에 따라 사용하고 사용 중 부작용이 발생하면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항알레르기 약 : 알레르기 반응을 줄이기 위해 피부과전문의의 처방에 따라 항알레르기 약을 사용합니다.
바세린 : 바세린을 바르면 입술과 주변 피부를 보호하고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B : 비타민 B(특히 B2 리보플라빈, B3 니아신, B6 피리독신, B9 엽산, B12 코발라민)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비타민 B군은 구내염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기에 비타민 B 영양제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구강 건강에 좋습니다.
철분과 아연 : 철분과 아연 결핍은 구순염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절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구순염에 대한 오해
구순염은 전염성이 아닙니다. 대부분의 경우 개인의 피부 상태와 건강에 따라 발생하며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는 피부 건강에 좋지 않으므로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고 영양을 고려하여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과 균형 잡힌 식단으로 건강을 유지하면 구순염 예방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럼에도 입술에 염증이 올라오려는 신호가 오면 비타민 B를 섭취하고 푹 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잘 쉬고 잘 먹으면 저절로 좋아지지만 2주가 넘게 증상이 이어지거나 심하게 증상이 진행되면 피부과전문의에게 상담을 받도록 합니다.
한 번 생기면 없어질 때까지 진물도 나고 아프기도 한 구순염. 건강을 잘 관리하여 구순염을 예방하고 증상이 있으면 빠른 조치로 더 진행되지 않도록 하여 구순염 없이 건강하게 생활하시길 바랍니다.